본문 바로가기
보험

보험 기본 뼈대 알아보기 - 7가지 보장(사망, 실손, 진단금, 수술비, 입원일당, 간병, 생활보장)

by 인슈어런서 2024. 3. 29.
반응형

 보험 기본 뼈대 알아보기를 위해 꼭 알아야 할 7가지 보장은 사망, 실손, 진단금, 수술비, 입원일당, 간병, 생활보장입니다.

 

1. 왜 보장에 대해 알아야 할까?

 

 물건을 잘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내가 필요했던, 내게 어울리는 물건을 샀을 때 물건을 잘 샀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내게 필요하고 어울리는 물건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내게 필요한 것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을 때 비로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험은 적게는 몇 만원에서 많게는 수십 만원의 돈을 내고 사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을 전혀 모르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잘못된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고, 반대로 잘 된 보험에 가입했으나 그것을 알아보지 못해 해지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보험의 기본 뼈대가 되는 7가지 보장에 대해 알아두고 그것이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지를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2. 보장의 종류

 보장은 보험을 이루는 핵심으로서 크게 7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사망보장의 가입대상은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 집에 돈을 벌어오는 사람입니다. 그가 갑자기 사망한다면 남겨진 가족들은 가족을 잃은 슬픔 이외에도 피할 수 없는 경제적인 타격을 입게 됩니다. 그것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며,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내용이 다릅니다. 생명보험에서는 일반사망과 재해사망담보가 있습니다. 일반사망은 보험계약자의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고 재해사망담보는 재해로 사망한 것을 인정받은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에서는 질병사망과 상해사망담보가 있습니다. 질병사망은 질병으로 사망한 것을 인정받은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고 상해사망은 상해사고로 사망한 것을 인정받은 경우 보험금을 지급합니다.(생명보험이 손해보험보다 사망보장의 폭이 넓습니다.) 보험의 종류로는 종신보험, CI보험, 정기보험이 있습니다.

 

 둘째로 실손의료비보장은 일반적으로 실비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가장 널리 알려진 보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손의료비 보장은 실제 지출한 의료비를 보상받습니다. 1세대부터 4세대가 있으며 현재는 4세대 실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본형과 3가지 특별약관(특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본형만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은 일반 실손으로, 그밖에 만65세 이상이 가입할 수 있는 노후실손과 유병력자 실손도 있습니다.

 

 셋째로 3대진단금보장은 암뇌심(암/뇌/심장)에 대한 질병의 진단을 받은 경우 진단금이 지급되는 보장으로, 최초 1회에만 지급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일금액으로서는 사망보장 다음으로 금액이 높습니다. 

 

 넷째로 수술비보장은 질병과 상해로 인해 수술을 할 경우 수술비를 지급하는 보장입니다. 진단금보장과 달리 횟수제한이 없어 수술을 할 때마다 수술비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로 입원일당보장은 질병과 상해로 인해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될 경우 입원일당을 보장받습니다. 수술비보장과 마찬가지로 횟수제한은 없으나 기간제한이 있습니다(1회 입원당 180일 한도). 요즘의 입원일당은 종류가 여러 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상급병원입원일당만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일반병원에 입원시 입원일당이 지급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입원 1일째부터 입원일당을 지급하는 보장과 4일째부터 입원일당을 보장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예상보다 보험금이 적게 나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로 간병보장은 질병과 상해, 치매 등으로 간병이 필요한 상태가 되었을 때 진단금과 간병인일당을 지급합니다. 질병은 뇌혈관후유증, 상해는 교통사고후유증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치매는 치매로 진단 확정되고 인지기능의 장애가 발생한 상태인 중증치매상태일 때 간병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에 관련된 보장은 자동차사고와 관련된 운전자보장, 상해사고를 보장하는 상해보장, 화재사고를 보장하는 화재보장,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배상책임보장 등이 있습니다. 보험의 종류로는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화재보험이 있습니다.

 

3. 마치며

 보험약관을 보면 너무 많은 내용이 적혀 있어 보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크게 분류를 해놓고 보면 나의 현재 상황에 맞는 보장을 골라 보험을 가입하거나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어차피 보험도 사람이 만들어낸 것이니 어렵다 생각하지 않고 접근하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또 다른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보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험 가입도 전략적으로 : 3030의 법칙  (1) 2024.03.28